1. 뇌전도 바이오피드백(EEG Biofeedback) →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에서 가장 성장하는 부분 중의 하나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기술입니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은 다양하게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지표로 여러 생리적 지표를 측정할 수 있어 다양한 건강 문제에 적용 가능합니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은 다양한 생리적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여러 분야에 활동되고 있으며, 자신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맞춤형 접근이 가능합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가장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이 있습니다. 아이가 열이 나서 소아과 가면 간호사가 먼저 온도계로 체온을 측정을 합니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 때 혈압계로 혈압 체크하거나 심전도 기기로 심장의 전기신호를 체크합니다. 이 검사로 심장과 혈관의 기능상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 속 거짓말 탐지기는 사람의 동정 직경과 심장 박동으로 거짓말 여부 판단하는데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양궁, 사격 국가대표선수들은 과학적인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으로 집중력을 높여 금메달 획득에 도움이 받고 있습니다. 특히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은 인간이 무의식과 통제할 수 없는 몸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의 중에서 뇌파, 신경 바이오피드백(EEG Biofeedback)을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이라고(NeuroFeedback) 합니다.
2.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정의
뉴로(neuro)는 신경을 의미하는 뉴런(neuron)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뇌파를 의미합니다. 피드백(feedback)은 우리 몸에서 측정한 정보를 우리 스스로 확인하면서 조절능력을 높이는 훈련방법인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을 말합니다. 즉, 뇌파를 측정하여 이 신호를 선택적으로 자신의 뇌와 피드백함으로써 뇌의 항상성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 치료방법입니다.
3.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소개
EBS, 위대한 수업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뇌의 신경활동을 뇌파로 측정해 보여줌으로써 어떤 신호에 뇌파가 안정되는지 스스로 인식,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뇌 훈련법으로 소개합니다. 서울대학교 정신보건센터에서는 뉴로피드백 (NeuroFeedback)은 이렇게 소개합니다. 뇌파의 변화를 이용해 스스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심신이 안정될 때 나오는 뇌파를 발생시키면 게임이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보상심리를 이용한 반복학습으로 평상시에도 자신의 심리상태를 조절할 수 있게 되는 원리이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은 뇌가 좀 더 효과적으로 뇌파를 조절하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키며 학습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영구적이다. 하버드 집중력 수업 책에서는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은 현대뇌과학의 신기술이라고 합니다. 효율적인 뇌 강화법이며 미국항공우주국(NASA) 조정사처럼 집중력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은 아이들에게도 중요하다. 주의력이 약한 아이, 집중력 유지 시간이 짧은 아이, 수업도중에 정신을 딴 데 파는 아이, 숙제를 하다 말고 다른 일을 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훈련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으로 학생들은 머리를 맑게 유지하며, 수업의 핵심을 잘 기억하고 지식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공부할 때 집중력은 강화되고, 다른 과제로 집중력을 전환할 수 있으며, 주의력 핵심인 학습 습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뇌상태가 모두 다릅니다. 각 개인의 뇌 발달에 필요한 뇌파를 스스로 조절하여 뇌신경 네트워크를 발달시켜야 뇌가 건강해집니다. 똑같은 패턴의 단순 시각자극이나 청각자극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하여 뇌를 계발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의 연구는 계속될 것입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연구는 100여년 동안의 연구 역사가 있습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연구는 세계적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100여년 동안의 뇌연구 결과 뇌신경조직과 네트워크를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뇌를 스스로 활성화시키는 가장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21세기 두뇌혁명을 가져올 혁명적 기술입니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기술은 어떠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최적상태의 두뇌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과학적 기술입니다.